툴앤툴 S-40G 포그머신 사용 후기 및 방역에 대한 정보

게시글 대표이미지

요즘 코로나 팬데믹으로 외부 활동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. 당연히 외부 활동은 자제해야 이 상황이 완화되겠죠? 하지만, 요즘같이 불안한 시국에는 내 집 관리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. 집 내부를 어떻게 소독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죠. 

저 역시 알아보던 중 연무기(포그머신)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. 탈취효과방충효과, 세균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어 구매하게 된 겁니다. 그리고 일반적인 스프레이 타입보다 연무기를 선호하게 된 이유는 어디든지 자유롭게 분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. 스프레이 타입은 물기가 남기 때문에 전자제품 등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.

하지만, 포그머신을 이용하면 제약이 생기지 않고 어디든지 분사할 수 있습니다. 실제로 가동 중인 PC와 멀티탭 등에 30초 이상 분사해봤지만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. 연기니까 당연하겠죠? 

스펙

우선 기기와 분사액의 스펙을 알아봅시다. 참고로 툴앤툴 기기와 툴앤툴 기기 전용액의 스펙이며, 이는 업체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.  * 중요 부분은 굵게 표시

[기기 스펙] 
제품명 : 툴앤툴 케어로 공기청소기 S-40G
제조국 : 중국
수입자 : (주)디엘 코리아
전자파 인증 : MSIP-REI-D5K-STRB16
KC 안전 인증 : XU070129-16001A
정격전압 : AC 220V 50-60Hz (400w 이상 전력 요구, 220v이상 전력 준비)
소비전력 : 400w
적재용량 : 250ml ( 기본 제공 500ml 약 2~3회 충전, 1회 30초 발사당 6~7ml 사용 )
사이즈 : 240x120x110(mm)
보증기간 : 불량 시 무상 1년 A/S, 사용 부주의 유상 수리(타 업체 연무액 사용 등)
타제품들에 비해 연무가 상당히 많이 됩니다. 

[연무액 스펙]
제품명 : 툴앤툴 피톤치드 연무액(연무 탈취제)
품목 : 일반 생화학 제품 (탈취제)
제조국 : 한국
유통기한 : 제조일로부터 3년, 개봉 후 6개월
용량 : 500ml/1000ml
용도 : 자동차용-실내용-, 일반용-실내공간용-, 일반용-물체용-
제조원 : (주)디엘 코리아
신고번호 : 제 FB20-13-0304 호
성분 : 피톤치드오일, 티트리 오일, 대나무 추출물, 감잎 추출물, 에탄올

효능 및 효과

- 빠르고 강력한 탈취 효과 (상당히 오래 지속)
- 방충효과(살충 X)
- 유해세균 감소 효과 (대장균, 황색 포도상구균, 폐렴균, 항 곰팡이 99.9% 감소)
- 심신 안정 효능
- 집중력 향상 효능
- 스트레스 감소 효능
- 피부질환 개선 효능
- 면역력 강화 효능
* 위 내용들은 액 자체가 위 효과들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며, 상황에 따라 위와 같은 효능들을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.   

방충 및 살충X 참고사진 

안전성 및 주의사항

피톤치드가 폼 알데하이드 감소 및 제거 효과를 보인다고 광고하거나 믿고 계시는분이 많습니다. 하지만 피톤치드는 폼 알데하이드 제거를 할 수 없으며 용액에 따라 차이가있지만 직접적으로 살충 효과도 볼 수 없습니다. 또한, 코로나-19 방역 효과를 내세우는 업체도 있지만 모든 피톤치드 액이 그런 것도 아니며, 이번에 피톤치드 전문업에서 새롭게 개발된 '닥터 포레스트 F-120 피톤치드'입니다.   

앞서 말씀드린 폼 알데하이드를 제거하는 효능은 없으며, 폼 알데하이드를 제거하고 싶다면 베이킹, 환기 등의 방법이나 오존 생성기로 없애야 합니다. 

내가 생활하고 있는 집에 직접적으로 살포해야함으로 안전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. 구강 중독 효과나 눈의 점막 등 안전성은 당연히 통과했으며 인체에 유해한 성분들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(국내 최초 구강 시험 통과) 그렇지만 0.01%의 확률까지 없애기 위해 KF94 이상의 마스크 사용(호흡기가 약하면 필수)과, 인체 및 동물등에게 직접 분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 

사용후기

우선 탈취 효과는 매우 우수합니다. 뿌리는 즉시 잡내는 사라지고 상쾌한 향기가 남습니다. 방충, 세균 박멸 효과는 눈으로 확인하기 좀 힘든 부분이라 잘 모르겠습니다. 하지만 시험성적서가 있으니 믿고 뿌리셔도 되겠습니다. 연무량도 상당히 많습니다. 타 업체는 극적인 연출을 하기 위해 연무액의 농도 등을 높이지만 툴앤툴 연무기는 기본 연무가 상당히 많아 조금만 뿌려도 뿌옇게 되는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. 5~10분이면 사라지기 때문에 환기를 해줄 필요는 없으나 상쾌한 공기를 유입하기 위해 환기는 추천드립니다.

개인적으로는 뿌린 후 상쾌함과 심신 안정효능을 봤습니다. 또한 지금은 벌레가 많이 출몰하는 시기라 벌레들이 기피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벌레가 잘 꼬이는 집에도 저녁 시간대쯤 뿌리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(오늘 시험해봐야겠습니다!) 

연무액 500ml가 좀 비싼거 같이 느껴지던데 막상 시중의 탈취제 금액과 비교해서 계산해보면 오히려 더 싸며, 더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그냥 피톤치드 연무기를 선택했습니다. 

사용방법은 너무 쉽습니다. 연무액을 기기의 2/3 정도 넣고 전원선과 리모컨 선을 연결하고 전원을 켜줍니다. 잠시 기다리면 파란불이 들어옵니다. 그 후 리모컨을 누르면 분사됩니다.

[장점]
- 전원선을 뽑아도 히팅이 유지되어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후 전원 연결후 즉시 분사 가능
- 사용하는 연무액의 양에 비해 연무량이 많음

[단점]
- 유선 리모컨은 지속분사를 위해 버튼을 계속 눌러야함
- 기본 전원선이 짧음 
- 1회 분사후 대략 10~30초 가량 기다린 후 재 분사 가능 

이런 분들에게 추천

- 집 진드기로 힘드신 분
- 탈취가 고민이신 분
- 수험생등 자녀가 있으신 분
- 벌레가 잘 꼬이는 거주 환경이신 분
- 새로운 자동차를 구매하신 분
- 세균이 걱정이신 분

이런 분들은 비추천

- 살충을 원하시는 분
- 바이러스를 제거하려는 분
- 폼 알데하이드를 제거하려는 분 (오존발생기 추천)

댓글